체벌에는 구체적인 형식과 죄과에 따른 벌의 양을 정해서 해야한다.
마치 형법처럼...
그렇지 못하면 모두 단순 화풀이 내지는 구타일 뿐이다.
그래서 예전 서당에서는 회초리로 종아리 때리기라는 형식, 무슨무슨 잘못을 했으니 몇 대라는 양이 정해져 있었다.
물론 가중 처벌 받기도 했겠지만...
이번 사건의 동영상을 보면 그런 것과는 거리가 멀어 보인다.
설마 그 선생은 모든 학생들을 벌 줄 때 꿇어앉힌 다음에 빚자루로 때리는가?
만약 그랬다면 체벌 맞겠지만 그렇지는 않을 거다.
체벌 문화가 일제 잔재라는 사람들이 보이는데,
체벌은 전세계적으로 없는 곳이 없다.
그걸 일제 잔재 어쩌구 하는 건 우스운 일이다.
맞으면서 학생이 항의하는 걸로 뭐라고 하는 사람들도 많은데,
아마 사건을 이해하는 능력이 모자라는 것 같다.
일단 선생의 구타는 체벌 차원이 아니라 화풀이 차원이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했다.
체벌을 하는데 어떻게 항의할 수 있냐는 거다.
버릇없이 고개 ㅤㅃㅏㄷㅤㅃㅏㄷ이 들고...
자기 잘못은 모르고 말야...
이런 심정인 거다.
하지만 사실은 선생의 화풀이였고,
그런 사실에 억울한 학생의 당연한 항의였다.
죄형법정주의는 교육현장에서도 실현되어야 하는 것이다.
마치 형법처럼...
그렇지 못하면 모두 단순 화풀이 내지는 구타일 뿐이다.
그래서 예전 서당에서는 회초리로 종아리 때리기라는 형식, 무슨무슨 잘못을 했으니 몇 대라는 양이 정해져 있었다.
물론 가중 처벌 받기도 했겠지만...
이번 사건의 동영상을 보면 그런 것과는 거리가 멀어 보인다.
설마 그 선생은 모든 학생들을 벌 줄 때 꿇어앉힌 다음에 빚자루로 때리는가?
만약 그랬다면 체벌 맞겠지만 그렇지는 않을 거다.
체벌 문화가 일제 잔재라는 사람들이 보이는데,
체벌은 전세계적으로 없는 곳이 없다.
그걸 일제 잔재 어쩌구 하는 건 우스운 일이다.
맞으면서 학생이 항의하는 걸로 뭐라고 하는 사람들도 많은데,
아마 사건을 이해하는 능력이 모자라는 것 같다.
일단 선생의 구타는 체벌 차원이 아니라 화풀이 차원이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했다.
체벌을 하는데 어떻게 항의할 수 있냐는 거다.
버릇없이 고개 ㅤㅃㅏㄷㅤㅃㅏㄷ이 들고...
자기 잘못은 모르고 말야...
이런 심정인 거다.
하지만 사실은 선생의 화풀이였고,
그런 사실에 억울한 학생의 당연한 항의였다.
죄형법정주의는 교육현장에서도 실현되어야 하는 것이다.
주제 : 교사-학부모, 또 다시 '구타 vs 체벌' 논란 [미디어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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