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댓글

진드기를 왜 잡으려고 그러지?

봄돌73 2006. 2. 14. 02:35
진드기가 아토피를 일으킨다고?
그럼 옛날에는 전부 아토피 걸렸겠네?
내가 알기로는 그 반댄데 말야...
그럼 진드기가 아토피를 일으키지 않는다는 게 되겠지?
그럼 왜 진드기가 아토피를 일으킨다고 할까?
아직 아토피가 왜 일어나는지 모르기 때문이지.
그러니 이런 저런 이유를 갖다 대는 거야.
물론 개중에는 그럴 듯한 것도 있어.
환경오염 같은 거 말야.
예전에는 없다가 새로 생긴 거니까.
아토피도 예전에는 그런 병으로 고생한다는 얘기 없었자나.


------------------------------------------------------------------------------------


댓글에 글자수 제한이 있는지 등록이 안되어서 여기다 붙입니다.

흡혈진드기가 있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진드기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진드기아강(─亞綱 Acari/Acarina/Acarida)에 속하는 2만여 종(種)의 절지동물(節肢動物).

붉은벨벳진드기(Dinothrombium), 5배 확대
기수(汽水), 민물, 온천, 흙, 식물 위 등 여러 서식처에서 살며, 동물의 몸 안팎에 기생한다. 기생성 종류들은 동물의 코의 통로, 폐, 위(胃), 또는 깊은 신체조직 속에서 살 수 있다. 어떤 것들은 사람과 동물에게 질병을 옮긴다. 식물을 먹는 진드기는 잎 조직을 먹거나 바이러스성 질병을 매개함으로써 손상을 일으킨다. 진드기는 크기가 작아서, 가장 큰 것이 약 6㎜이며 보통 4쌍의 다리가 있다. 일반적으로 이들은 기관(氣管), 즉 공기관으로 호흡하지만, 많은 종류에 있어서 호흡은 피부를 통해 일어난다.

기생성진드기목(寄生性─目 Parasitiformes) 중기문진드기아목(中氣門─亞目 Mesostigmata:중기문아목이라고도 함)에는 사람을 공격하는 닭진드기·북방가금진드기·쥐진드기, 개와 새의 코진드기류, 원숭이의 폐진드기류, 그리고 수목과 다른 식물들의 잎 위에 있는 포식성 진드기가 포함된다. 때때로 포식성 진드기는 식물을 먹는 진드기를 방제하는 데 유익하다. 진드기목(Acariformes) 은기문진드기아목(Oribatida)은 토양과 부식토, 그리고 이따금 나무의 줄기와 잎에 있으며, 일반적으로 해롭지 않고 유기물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한다. 몇몇 종은 새김질동물에 촌충을 매개한다. 진드기목 무기문진드기아목(Astigmata, 또는 무기문아목)에는 가루진드기류(Acaridae), 사람 및 동물의 옴진드기류(Sarcoptidae), 양진드기류(Psoroptidae), 새의 깃진드기류, 곤충과 관련이 있는 진드기 따위가 포함된다. 당진드기과(Glycyphagidae)의 곡물진드기류는 저장 생산물을 손상할 뿐만 아니라 이 생산물을 다루는 사람의 피부에 자극을 일으킨다. 옴진드기류는 사람 피부의 조직층에 구멍을 파고 들어갈 뿐 아니라 개·돼지·양·염소의 가죽을 파고 들어 상처를 내기도 한다. 양진드기류는 양과 소에서 발견되며, 심한 상처를 주기도 한다. 어떤 것들은 새의 기낭에서 또는 박쥐의 코 통로와 위에서 발견된다.

진드기목 전기문아목(Prostigmata)의 어떤 유충은 곤충에 기생하지만, 유충기가 지나면 보통 자유생활을 한다. 그러나 붉은벨벳진드기(Dinothrombium)의 성체는 곤충에 기생하는 것 같다. 이 진드기들의 붉은 빛깔은 이들의 불쾌한 분비물에 대해 다른 생물들에게 경고하는 데 기여하는 것 같다.

백과사전 디렉토리

생명과학 > 동물학 > 동물 > 절지동물

출처 : 엠파스 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