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저 주저리

촌스럽다?

봄돌73 2008. 12. 18. 09:16

예전부터 촌스럽다에서 촌(村)이 좀 어색했는데 그런 생각을 하는 사람이 또 있었다.

그 사람이 다음에서 하는 청원에 글을 올렸기에 소개한다.


http://agora.media.daum.net/petition/view?id=64242&


아래는 청원의 내용이다.

-------------------------------------------------------------------------------------------

촌(村)스럽다 : [형용사] 어울린 맛과 세련됨이 없이 어수룩한 데가 있다

‘촌(村)’… 하면 여러분의 머릿속에는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우리의 농촌과 어촌의 소외되고 낙후된 부정적인 모습들을 연상하고 있진 않은가요?
오래된 이미지로 우리의 ‘촌(村)’을 기억하고 있진 않을까요?
과거 도시화, 산업화 과정에서 ‘도시’는 선망의 대상이 되고 ‘농어촌’은 구시대적이고 세련되지 못한 곳으로 인식되었으나, 시대가 바뀌면서 농어업•농어촌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해 새롭게 돌아봐야 할 시점에 와 있습니다.
그래서, 농촌정보문화센터에서는 촌스럽다는 용어의 의미를 다시 정의해 보자고 제안합니다.

요즘 유행하고 있는 ‘패밀리가 떴다’ 와 ‘1박2일’에서 보시고 계시는 농촌과 어촌을 떠올려 보세요.
따뜻한 정이 넘치고, 자연 속에서 느낄 수 있는 여유가 있는 곳!
신선하고 안전한 먹을거리를 제공해 주는 곳!
말 한마디에 정과 사랑이 넘쳐나는 곳!
그런 곳들이 우리의 농어촌(村)이 아닐까요?

‘촌(村)스럽다’라는 말에 새롭게 빛나는 뜻을 더해주고 싶습니다.
농촌(村)스럽다… 어촌(村)스럽다… 촌(村)스럽다…
우리 농촌과 어촌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말하는 ‘촌(村)스럽다’!
그 촌(村)스러움의 새로운 가치를 발견해주시기 위해 농촌과 어촌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표현하는 새로운 뜻을 여러분의 생각으로 만들어주세요. 그리고 기존의 부정적인 뜻을 바꾸기 위해서 서명해 주시고, 새로운 ‘촌(村)스럽다’의 정의를 내려주세요!!! 우리 국어사전을 바꿔 봅시다!!!

이 촌(村)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해소하고 농어업•농어촌의 가치를 재발견하기 위한 ‘촌(村)스러워 고마워요’ 캠페인도 진행중입니다.
우리 농어업•농어촌의 진정한 가치를 찾고, 이에 대한 고마운 마음을 전해 도시와 농어촌을 하나로 거듭나게 할 새로운 시각의 캠페인에 동참해주세요~!
http://www.chonstory.com

---------------------------------------------------------------------------------------------------


요즘은 촌(村)스럽다 보다는 (유인)촌스럽다가 의미에 더 잘 어울리는 것 같다.